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알아보기



현재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문제는 가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환절기 뿐만 아니라 1년 365일 내내 미세먼지의 위험에 노출되고 있는데요.


미세먼지는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하며, 호흡기를 통해 우리 몸속으로 들어가 페 속에 쌓이면서


천식, 폐렴 등을 유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자율신경계, 내피세포에 악영향을 미치면서 혈관질환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흡연을 멀리하는 것이 좋으며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1) 물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 기관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몸속의 노폐물 배출도 많아지기 때문에 수시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해조류



다시마, 파매, 미역 등 해조류에는 수용성 섬유질인 '알긴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긴산은 우리몸속의 중금속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녹차



녹차에는 중금속과 니코틴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는 '타닌'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타닌은 떫은 맛을 내는 성분으로 녹차 이외에도 감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시금치



천연 종합 영양제라 불릴정도로 여러 영양소하 두루 함유된 시금치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으며, 면역력강화와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관지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미세먼지가 점만 안쪽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시금치와 같은 녹색 잎채소인 케일, 근대, 미나리 등도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5) 소고기, 멸치



소고기, 멸치는 아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식품중 하나입니다.


특히 아연은 소 뒷다리살에 가장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중금속을 중화시켜주며 체내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아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은 굴이 이지만 제철음식이기 때문에


흔히 먹는 먹거리인 소고기와 멸치를 통해 아연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아연은 달걀, 닭고기, 견과류, 녹차, 콩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아연은 권장량 이상 섭취하게되면 설사, 구토, 무기력감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6) 마늘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마늘의 대표적인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늘의 냄새는 이 알리신이 라는 성분이 분해되면서 나는 것으로


기관지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와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마늘을 기관지가 약해져 있을 때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7) 홍삼



홍삼은 면역력을 높이고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관련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기능을 강화시켜 주며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8) 배



배에는 항상화성분인 루테올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루테올린은 폐 염증과 가래, 기침을 가라앉혀주며 중금속을 체외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마음편히 야외활동도 못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예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은 외출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나갈시에는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어른보다 미세먼지에 더 취약하므로 더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