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대처법, 도움되는 음식 정보



환절기가 다가오면 마른기침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생깁니다.


기침이 잠깐 나면 괜찮은데, 마른기침이 오래가면 시도 때도 없이 기침이 나오면


일할 때 직장동료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을까 걱정되고


영화관 같은 공공장소에서 다른사람들에게 불편함을 끼칠까 걱정하게 됩니다.


마른기침은 감기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원인별 대처법과 도움되는 음식정보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대처법


마른기침 증상이 일주일이상 지속되면 다음과 같은 질환이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천식 - 폐속의 기관지가 알레르기 염증 반응으로 인해 좁아져 호흡곤란, 기침, 천명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후두염 - 후두는 성대의 바로 위에 위치한 호흡기관으로 염증에 의해 발생하며 기침과 쉰 목소리가 나오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후비루 증후군 - 후비루는 코에서 생성된 점액이 뒤로 넘어가는 증상으로 만성적인 기침, 헛기침을 유발하게 됩니다.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많은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빠른치료를 해야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장기간 약물요법, 회피요법, 면역요법 등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후두염은 대부분 안정을 취하면 2~5일안에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지만


증세가 심하면 병원에 방문하여 염증을 가라앉히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 음주, 흡연이 주 원인이며, 위산분비억제제를 투여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 증후군은 병원에 내원하여 후비루를 유발하는 질환을 찾아 치료해야 합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도움되는 음식


(1) 따뜻한 물


따뜻한 물을 조금씩 계속마셔주면 마른기침으로 인해 발생한 기관지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수분공급이 꾸준하게 되기 때문에 기관지내 점액이 묽어져 기침을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배중탕


배는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진 과일로 여러가지 영양소가 다량 함유된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배는 옛날부터 호흡기, 기관지 질환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배중탕은 꿀, 도라지, 대추, 생강 등 감기와 기침에 좋은 재료를 더해 만든 음식으로


배의 윗부분을 잘라 숟가락으로 속을 파고 그 안에 생강, 도라지, 대추, 꿀을 넣고


냄비나 찜통에 넣고 약불로 1시간 정도 쪄서 만듭니다.




(3) 무


무는 담을 없애주고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음식으로 기침에 좋은식품으로도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무를 생으로 먹으면 천식이나 만성기관지염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가 있으며


생으로 먹을 때는 무채로 해 먹으면 먹기 좋습니다.



 






마른기침이 낫지 않고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원인 질환에 의한 것일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내원해서 진료받으시기 바라며


기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챙겨드시고 기침증상을 개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