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매운거 먹고 속쓰릴때 먹으면 좋은 음식



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매운 음식을 먹으면서 풀곤합니다. 매운 맛은 맛이 아니라 혀가 느끼는 통증인데, 우리몸은 이런 통증을 잊기 위해 엔도르핀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게 되며,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을 받게됩니다.


매운음식을 많이 먹거나 과도하게 매운음식을 먹으면 속이 쓰리게 되는데요. 심하면 위경련이나 위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속 쓰림이 심할경우 통증 때문에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우유가 위벽을 보호 해준다는 생각으로 매운음식을 먹고 속이 쓰리면 우유를 찾아드시곤 합니다.


하지만 속쓰릴 때 우유를 마시는 것은 일시적으로 속쓰림 증상을 완화시켜 주지만 이후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는데요.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과 카제인이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속쓰릴 때 어떤 음식을 먹어야 좋은걸까요?




1. 양배추



양배추는 위점막을 보호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위산을 중화시키는 섬유소와 항궤양 성분인 비타민U가 매우 풍부하여, 매운거 먹고 속 쓰릴 때 양배추를 섭취하면 속 쓰림이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열을 가하면 비타민·미네랄 등이 손실될 수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거나 주스나 양배추즙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양배추 처럼 비타민U가 풍부하고 위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양배추처럼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뜨거운물에 20초 정도 살짝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매실



매실은 위산의 분비를 정상화시켜 주며, 천연소화제로 불릴 정도로 소화기능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보통 매실은 아미그달린이라는 독성 물질 때문에 청이나 즙으로 만들어 먹으며, 매운음식을 먹고 나서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잘 안될 경우 섭취하면 좋습니다.



 4. 꿀



꿀은 각 종 비타민 및 다량의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에 도움이 되고, 매운거 먹고 속 쓰릴 때나 과음 후 속 쓰릴 때 먹으면 통증이 가라 앉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매운 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유해균 번식 방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매운음식을 적당히 즐기면 스트레스도 풀고 건강도 챙길 수 있으나, 과하면 병이된다는 것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