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폴로 눈병(급성 출혈결막염) 증상 및 전염성 알아보기



아폴로 눈병은 바이러스에 의해 결막에 급성 출혈성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며, 아폴로 11호가 달에 착륙한 시기와 일치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결막은 안구를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인데, 이 결막이 엔테로 바이러스 제70형이나 콬사키 바이러스 A24형에 감염되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아폴로 눈병에 걸리면 통증, 이물감이 느껴지면서 눈물이 계속 나오게 되며, 겉으로는 충혈, 결막부종, 결막하출혈, 여포, 눈꺼풀 종창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보통 양쪽 눈에 발병하지만 한쪽만 발병할 수도 있으며, 아침에 평소보다 눈꼽이 많아지고 빛에 눈이 심하게 부시게 됩니다.



아폴로 눈병은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이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하는 대증요법 외에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으며 1~2주 정도의 기간이 경과하면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으로 전염력이 매우 높아 직접, 간접 접촉으로 쉽게 옮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가족들 끼리 모든 물건을 따로 사용하고 사람들이 많은 곳은 피해야 합니다.






[ 아폴로 눈병 예방법 ]


(1) 평소 더러운 손으로 눈 부위를 만지지 않는다.


(2) 눈 부위를 만지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다.


(3) 렌즈를 낀 상태로 수영을 하지 않는다.


(4) 눈병이 유행하는 시기에 사람이 많은 곳에 가지 않는다.


(5) 의도적으로 전염을 유도하지 않는다.




예전 아폴로 눈병이 유행하던 때, 학생들이 학교를 빠지기 위해 아폴로 눈병에 걸린 친구에게 의도적으로 접촉해 눈병을 옮는 일이 많이 있었는데요.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 질환이지만, 일부 심각한 후유증이 남기도 하므로 의도적으로 눈병을 옮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