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자 생존기간, 난자 생존시간 알아보기



임신을 위해 배란일에 맞춰 부부관계를 가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을 할 수 있는 시간은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배란일 직전 관계를 가져야 임신에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정자 생존기간


정자는 여성의 질 내부가 아닌 외부공기에 노출되면 수초내로 절반이 죽고, 1시간 이상이 지나면 제기능을 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여성의 몸속으로 들어간 정자는 3~5일 정도 생존할 수 있다고 하며, 정자 생존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정자 개별 수명


정자는 하나하나 개별 세포로 모두 수명이 다릅니다.


수명이 1~2일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정자부터 4~5일 까지 생존하는 건강한 정자들이 있습니다.



(2) 정액 상태


정액은 정자가 활발히 운동할 수 있도록 영양을 공급하고, 산성상태인 여성의 질내부도 중화시켜 정자를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액의 상태가 좋아야 정자의 생존기간과 질이 좋아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여성 자궁환경


여성은 배란일 약 3~5일전부터 자궁경부에서 알칼리성의 점액을 분비하여 정자들이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점액이 풍부할 수록 정자들의 생존기간이 길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난자 생존시간


난자는 배란 후 1~2일간 생존한다고 하며, 배란되고 8시간 정도 경과되면 노화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노화된 난자는 수정능력이 상실되기 때문에, 12시간 이내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임신을 위해서는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나이가 들수록 정자와 난자의 생존기간이 짧아지면서 정자와 난자가 만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배란일도 정확하게 알 수 없기 때문에 산부인과에서도 배란 예상일을 잡고 일주일간 부부관계를 열심히 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건강한 정자를 갖기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금연, 휴식 등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