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니코틴 부작용 및 유해성 알아보기

◆◇◆◇◆◇ 2017. 11. 1. 02:54
반응형

니코틴 부작용 및 유해성 알아보기



담배가 중독을 일으키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니코틴(Nicotine) 때문입니다.


니코틴은 여러가지 식물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알칼로이드 중 하나로 식물뿌리에서 합성되어 잎으로 이동하며, 살충효과로 곤충들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니코틴은 식물의 천적인 곤충들의 신경계를 공격하는 독극물이지만, 인간들에게는 고양감, 안정감을 주며 중독을 같이 일으키게 됩니다.






니코틴 부작용 및 유해성


담배에 포함되어 있는 니코틴은 약물중독증상을 유발하는 정신활성물질로 기분을 좋게 만들어, 담배를 지속적으로 피우게 만듭니다.


담배 연기 속에 들어있는 니코틴을 흡입하면 혈관을 통해 뇌에 도달하게 되며,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활성화시켜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흡연 후 시간이 지나면 혈중 니코틴 농도가 떨어지고 도파민 분비가 감소되면서 흡연욕구가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니코틴에 중독되어 장시간 담배를 피우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면 집중력이 감소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등 금단현상이 나타나 불쾌함을 느끼게 되고, 이런 경험이 반복되면서 담배를 끊지 못하고 계속 피우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흡연자들은 식사 후, 커피 마실때, 배변 시 등 특정행위와 함께 흡연을 하는 경향이 많고, 이것이 조건반사화 되어 금연 후에도 조건화된 갈망에 대한 기억으로 담배를 다시 피우게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니코틴이 중독으로 담배를 계속 피우게 되면 담배 속의 4천여 가지에 달하는 화학 요소를 끊임없이 흡입하게 되어 건강을 해치게 되는 것이 가장 큰 부작용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담배는 한번 피우기 시작하면 중독성으로 인해 끊기 힘들기 때문에, 처음부터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흡연자라면 담배와 니코틴 부작용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