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누웠다 일어나면 어지러움 증상, 기립성저혈압



평소 누웠다 일어나거나 잠깐 앉았다가 일어나는데 현기증 나듯이 어지러움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럴경우 단순히 피곤하거나 빈혈이겠지 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기립성 저혈압이 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기립성 저혈압


정상인의 경우 갑자기 일어나더라고 자율신경계의 적절한 반응으로 혈압이 유지가 됩니다.


하지만 기립성 저혈압이 있다면, 누워있었을 때와 서있을때의 혈압이 심하게 저하되면서, 3분이상 지속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작스럽게 누웠다가 일어나면서, 눈앞이 하얗게 변하고 어지러운 느낌을 받게 되는데, 심할 경우 실신까지 하게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정의는 혈압이 30mmHg이상 떨어지거나, 혈압이 떨어지면서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말하며, 하지에 몰린 혈액이 일어나면서 혈압이 낮아져 심장으로 들어가는데 일시적인 장애가 발생해 어지러움이 나타나게 됩니다.


어지러움과 함께 두통, 무력감 등이 나타날수 있으며, 대·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날 수도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치료는 유발 원인을 찾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부작용을 유발하는 약물을 조정한 후 치료합니다.


필요시에 저혈압약을 처방하며, 무엇보다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치료와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예방


(1) 금주


알코올이 체내에 들어오면 혈관이 확장되고 혈액이 정맥에 정체할 수 있어, 혈액순환을 막는 원인이 됩니다.



(2) 서서히 일어나기


기립성 저혈압은 몸의 갑작스러운 반응에 의해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웠다 일어날때 서서히 일어나고, 앉았다가 천천히 몸을 일으키는 것이 좋습니다.



(3) 하체 운동


기립성 저혈압은 하지의 혈액이 심장으로 원활한 공급이 되지 않아서 발생하기 때문에, 하체 근육을 강화하여 심장과 뇌로 혈액의 공급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영양공급


저혈압의 경우 체질적으로 허약한 사람이 많으므로, 충분하고 균형잡힌 영양소 섭취와 수분공급이 필요합니다.



(5) 염분


저혈압은 고혈압과 반대로 하루권장량 보다 약간 많은 양의 염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