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은행잎 효능, 은행잎차 효능 알아보기



은행나무는 단풍나무와 함께 가을을 대표하는 나무로, 우리나라 어딜가나 볼 수 있을정도로 흔한 나무입니다.


은행나무는 약 2억5천년 전부터 자생했다고 하며, 생존력이 매우 강해 빙하기를 거치고도 멸종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은행나무의 열매와 잎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을 발견하고, 오래전부터 약으로 활용되어 왔다고 하는데요.


가을 거리의 악취원흉인 은행나무 열매 '은행'은 냄새는 고약하지만 맛과 영양이 좋아 건강식품으로 많이드시곤 하는데, 은행잎은 이보다 더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은행잎 효능, 은행잎차 효능


(1) 성인병 예방


은행잎에 함유된 '징코라이드(Ginkgolide)'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전을 없애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가 원활하게 흐르게 되면서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항산화 효과


은행잎에는 항산화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체내 활성산소 제거효과로, 암 세포생성과 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3) 살균, 살충 효과


은행잎은 향균 및 향진균 효과가 강하기 때문에, 염증제거는 물론 결핵균이 자리지 못하도록 막아 폐결핵과 천식에 좋습니다.


실제로 은행나무에는 해충이 없고 곰팡이 같이 미생물도 매우 적은데요. 이러한 살균, 살충 효과 때문에, 은행잎을 망에 넣어 집안 벌레가 많은 곳에 두면 벌레가 사라지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탈모 방지 효과


은행잎은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혈관벽의 탄력을 높여주는 작용으로 모근까지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실제로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탈모방지샴푸 성분에 은행잎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은행잎 부작용


은행잎은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는데, 노랗게 변하면 독성이 강해지기 때문에 완숙한 푸른 잎상태의 9~10월 사이에 채취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독성을 없애기 위해 채취한 은행잎은 소금물과 쌀뜰물에 각각 2일 담근 후 맑은 물에 다시 2일 담근 뒤 말려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은행잎차 과다섭취는 몸에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하루 한잔정도가 적당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