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밀리터리정보

핵잠수함 위력 및 종류 알아보기

◆◇◆◇◆◇ 2017. 10. 19. 06:28
반응형

핵잠수함 위력 및 종류 알아보기



핵잠수함은 명칭 때문에 핵무기를 탑재한 잠수함으로 오인하기 쉬운데, 핵무기 탑재와 상관없이 핵에너지로 추진동력을 얻는 잠수함을 말하며, 디젤엔진을 탑재한 잠수함에도 핵무기 탑재가 가능하므로 정확히는 핵추진잠수함·원자력잠수함으로 부르는게 정확합니다.


 






핵잠수함 위력


핵잠수함은 핵에너지를 동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규모가 크고, 속도가 빠르며, 핵연료 교체기간이 30년에 달해 이론적으로 30년간 물속에서 작전이 가능한 무기입니다.


수중에는 전파가 통과하지 못하므로 잠수중인 잠수함은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을 뿐더라, 항공기와 인공위성에도 탐지되지 않습니다.


폭풍이 몰아치는 대양이나 빙산 밑으로도 자유롭게 항행이 가능해, 필요한 시기와 장소를 골라 적진에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능력을 구비하게 되면서, 새로운 무기개발이 계속되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잠수함탄도미사일(SLBM)입니다.



SLBM은 잠항상태에서 발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핵탄두를 탑재해 적진 코앞에서 발사가 가능해, 적의 요격망을 돌파하는데 매우유리합니다.


 






핵잠수함 종류


핵잠수함은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인도 6곳이며 총 16종류의 핵잠수함이 있습니다.


인도 - 아리안트 급


중국 - 진 급, 시아 급, 한 급


프랑스 - 르트리옹팡 급, 루비 급


영국 - 뱅가드 급, 에스튜드 급, 트라팔가 급, 스위프트슈이 급


러시아 - 타이푼 급, 보레이 급, 야센 급


미국 - 오하이오 급, 씨울프 급, 버지니아 급, LA 급



그리고 핵잠수함은 용도에 따라 SSN(핵잠수함), SSBN(탄도미시일 핵잠수함), SSGN(순항미사일 핵잠수함)으로 불립니다.


SS - 잠수함


N - 핵


B - 탄도미사일


G - 순항미사일






핵잠수함은 항공모함처럼 보유여부에 따라 해당 국가의 군사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만, 비핵잠수함 보다 6배이상 높은 건조비용이 들며, 연 유지비가 1,000~1,500억 정도 든다고 합니다.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씨울프 급의 경우는 한 척당 건조비용이 3조원 이상으로, 미국에서도 단 3대만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