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소폭탄과 핵폭탄 차이와 위력 알아보기



최근 북한이 진행한 6차 핵실험은 지금까지의 북한 핵실험 중 가장 강력한 위력으로


핵실험으로 발생한 진도 5.7의 인공지진을 환산하면 폭발위력이 50~70kt일 것이라고 보고있습니다.


5차 핵실험 폭발위력인 10kt 보다 5~7배 높은 위력인데요.


핵실험 직후 북한은 핵실험을 통해 수소폭탄 실험에 성공했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이 수소폭탄은 어떤 원리이고 핵폭탄, 원자폭탄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소폭탄과 핵폭탄 차이


[ 핵폭탄 ]


핵폭탄은 우라늄이나 플루토늄의 핵분열로 발생하는 에너지를 이용한 폭탄을 말하며


핵반응 방식에 따라 원자폭탄과 수소폭탄으로 나뉘고


반응물질인 우라늄이나 플루토늄 중 어떤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라늄탄과 플루토늄탄으로 한번더 나뉘게 됩니다.





[ 원자폭탄 ]


원자폭탄은 핵분열의 연쇄반응을 고속으로 진행하여 나오는 막대한 에너지를 이용한 폭탄입니다.


우라늄이나 플루토늄의 원자핵에 중성자를 충돌시키면 연쇄적으로 분열반응이 일어나게되는데


이 과정에서 엄청난 열에너지가 방출되게 되는데 이 연쇄반응을 순간적으로 진행시키면 막대한 에너지와 함께 폭발하게 됩니다.


반대로 핵분열 연쇄반응을 반대로 천천히 진행시켜 에너지로 활용하는 것이 원자력 발전소입니다.




[ 수소폭탄 ]


수소폭탄은 인류가 만들어낸 최강의 무기로 원자폭탄의 수십~수백배의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핵분열 반응이 아닌 핵융합 반응을 이용하며 원자폭탄보다 구조가 훨씬 복잡하고 난이도가 높습니다.


핵융합 반응은 태양에서 일어나는 반응으로 수소가 끊임없이 융합하여 헬륨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방대한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이를 위해서는 초고압, 초고열이 필요기 때문에, 기폭제로 소형원자폭탄을 사용하게 됩니다.







현재 원자폭탄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는 12곳이며


수소폭탄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는 미국, 러시아, 영국, 프랑스, 중국 5곳 뿐인 상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부족한 북한이 수소폭탄 실험에 성공했다는 말을 믿을 수 없다는 이야기도 많지만


북한이 수소폭탄 실험에 성공했고 ICBM 까지 성공하게 된다면 전 세계적으로 큰 위협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