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각종정보

세계에서 가장 긴 강 Top 10

◆◇◆◇◆◇ 2017. 10. 17. 05:04
반응형

세계에서 가장 긴 강 Top 10



대한민국의 한강의 길이는 482 ㎞로 세계에서 151번째로 긴 강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에는 수천, 수백 ㎞에 달하는 수많은 강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세계에서 가장 긴 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긴 강 Top 10


10위 예니세이강 - 4,130 



예니세이강은 러시아에서 가장 긴 강으로, 몽골 북쪽의 타누올라산맥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가 북극해로 유입됩니다.


예니세이강의 겨울과 여름의 유량차이가 매우 큰데, 연 최고기온이 0~10℃ 밖에 안되는 툰드라 기후로 겨울에 얼었다가 여름에 녹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9위 나이저강 - 4,180 


나이저강은 아프리카 서부지역을 크게 굽어흘러 기니 만으로 유입하는 강입니다.


척박한 아프리카 서부지역의 사람들과 동식물들에게 젖줄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8위 레나강 - 4,270 



레나강은 바이칼호 서쪽의 산맥에서 발원하여 북동쪽 방향으로 흘러 동시베리아를 가로질러 랍테프해로 유입됩니다.


동시베리아의 젖줄로 물이 부족한 동시베리아지역에 숨결을 불어넣으며, 강 유역에 금, 다이아몬드, 석탄 등의 자원이 풍부합니다.



7위 아무르강 - 4,350 



아무르강은 중국에서는 헤이룽강 또는 헤이허강이라 부르며, 몽골인과 퉁구스인은 하라무렌(검은 강)이라고 부릅니다.


시베리아 남동부에서 발원하여 러시아와 중국의 국경을 따라 남동쪽으로 흐르다가 하바로프스크에서 북동쪽으로 방향을 바꾸고 태평양 타타르 해협으로 흘러들어 갑니다.



6위 콩고강 - 4,370 



콩고강은 아프리카 대륙 콩고 분지 주변 물이 모여 대서양으로 흐르는 강으로 자이르강이라도 부릅니다.


루알라바강의 하류 보요마 폭포부터 하류까지가 콩고강이며, 연간수량 1,000~2,000㎜ 내외인 열대우림 기후로 수량의 변화가 적고 유량이 평균화되어 홍수가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5위 황하 - 5,464 



황하강은 중국대륙에서 양쯔강 다음으로 긴 강으로 칭하이 성의 쿤룬 산맥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흘러 보하이만으로 흘러갑니다.


황하는 상류, 중류의 황토고원을 통해, 많은 지류가 유입되어 많은 양의 모래가 강에 섞여 있으며, 전 세계에서 모래함량이 가장 많은 강이라고 합니다.



4위 미시시피강 - 6,210 



미시시피강은 미국 최대의 강으로 미국 대륙을 북쪽에서 남쪽으로 관통하며, 아이태스카 호에서 발원하여 멕시코만으로 흘러들어가는 강입니다.


미국 국토의 3분의1에 해당하는 유역에 풍부한 물을 공급하고, 개척초기 중요한 교통로로 미국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홍수가 났다 하면 대홍수가 되어 수 많은 재산피해와 이재민을 내는 강이기도 합니다.



3위 양쯔강 - 6,300 



양쯔강은 중국 대륙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중국에서 가장 긴 강으로, 장강·양자강·창장강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칭하이성 서부 가가희립 산맥에서 발원하여 동중국해로 흘러가며 발원지에서 하구까지의 낙차가 5,100m라고 합니다.


양쯔강은 연유수량이 1조톤에 달해 중국 전국토 포장수력(잠재적 발전능력)의 4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2위 나일 강 - 6,671 ㎞



나일 강은 세계에서 제일 긴 강이었으나, 최근 아마존 강이 조금 더 길다고 밝혀지면서 2위로 밀려났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에 위치한 나일 강은 빅토리아 호와 에티오피아 고원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이집트 끝자락 지중해로 유입되는 강입니다.



1위 아마존강 - 6,992 



아마존강은 남아메리카 최대의 강으로 유역면적(집수면적) 705만㎢로 세계에서 가장 넓은 강이기도 합니다.


남아메리카 서쪽 페루 안데스산맥에서 발원한 마라뇬강과 우카얄라강이 합류하여 형성되며, 브라질을 관통해 대서양으로 흘러들어 갑니다.


아마존강의 엄청난 유량으로 하구에서 약 400~500㎞ 떨어진 앞바다까지 염분이 희석되고 토사로 흐려져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