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갈비뼈(늑골) 부러졌을때 빠른 회복방법 알아보기



갈비뼈 골절은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자동차 사고 등 가슴과 몸에 타격이 가해질 경우 발생하며 골다공증, 골육종으로 뼈가 약한 경우 무리한 힘을 사용하거나 기침을 하다가 골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통 뼈가 부러진다고 하면 뼈가 부러지는 느낌, 소리가 나지만 갈비뼈 말단 연골부가 부러진 경우에는 아무런 느낌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상 갈비뼈 골절은 자연치유가 잘 되어 2개월 정도면 치유가 되지만 갈비뼈는 심장과 폐 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골절이 발생하면 부러진 뼈가 폐에 박히거나 다른 장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슴부위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숨을 들이마셨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비뼈 부러졌을때 회복방법


얼음찜질


얼음찜질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염증을 억제하며 신경을 마비시키는 효과가 있어 거의 모든 근골격계 상처에 효과가 있습니다.


골절 초기에는 통증과 부기가 심한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틈틈히 얼음주머니를 이용하여 골절부위에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통증과 부기가 가라앉으면 횟수를 줄여줍니다.



 수면자세


옆으로 누워 자거나 엎드려 자는 것은 갈비뼈에 무리를 주는 자세로 정자세로 등을 바닥에 대고 자는 것이 갈비뼈에 부담을 주지 않는 수면자세입니다.


자는 중에 뒤척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몸 양쪽으로 베개를 놓는 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영양공급


부러진 뼈가 빠르게 회복되기 위해서는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뼈에 좋은 영양소인 칼슘의 섭취가 큰 도움이 되며, 칼슘의 흡수와 대사를 도와주는 비타민D와 비타민K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갈비뼈 부러졌을때 주의사항


 상체사용


걷기 등의 가벼운 운동은 혈액순환과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심박과 호흡속도를 높이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은 하지말아야 합니다.


물건을 들어올리지 않는 것이 좋으며, 운전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


감기에 걸리면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오는 경우가 많아 갈비뼈에 충격을 주게 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주의해야 하며, 만약 감기에 걸려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올 경우 푹신한 베개를 끌어안아 충격을 흡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압박붕대


갈비뼈 골절에 압박붕대를 사용하는 것은 폐 감염증이나 폐렴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